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

본문 바로가기

쇼핑몰 이름

업계소식

제목
[종합] 국제 농수산물 가격 하향 안정세…글로벌 인플레 진정 전망도
작성일
2022-08-02
작성자
대표 관리자 (ip:)
평점
0점
추천




국제 농수산물 가격 하향 안정세…글로벌 인플레 진정 전망도




밀 선물 가격, 우크라전 이전으로 회복

농산물 가격 상승률 4분기 5.5%~6% 둔화


국제 선물시장에서 밀과 옥수수 등 농산물 가격이 최근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. 

31일(현지시간) 월스트리트저널(WSJ)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치솟던 국제 농산물 가격의 하락이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하고 있다고 전했다. 

선물시장에서 밀 선물 가격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시점인 2월 24일 수준을 회복했다. 옥수수 가격도 올해 들어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. 

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지난해 국제식량가격이 치솟은 데 이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글로벌 농산물 시장이 요동을 쳤다.



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밀의 28%, 옥수수의 15%를 수출한 농업 대국이며 

러시아는 농업용 비료의 주요 수출국이고, 우크라이나는 해바라기씨유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국가이기 때문이다. 

유엔식량농업기구(FAO)가 발표하는 세계 식량가격지수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인 3월에는 전달보다 13%나 지수가 급등했다. 

이후 식량가격지수는 3개월 연속 하락, 6월 기준으로 3월보다 3% 낮다.



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에 우크라이나 밀 수출을 허용하는 협정이 체결되면 국제 가격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. 

JP모건은 글로벌 시장에서 농산물 가격의 상승률이 2분기에는 13%에 달했지만, 4분기에는 절반 수준 이하인 5.5%∼6%로 둔화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다. 

JP모건은 또 농산물 가격의 안정이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1.5%포인트, 신흥시장 인플레이션을 2%포인트 낮출 것으로 예상했다.



그러나 경제학자들은 승리를 선언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경고한다. 우크라이나 전쟁이 지속되면서 농산물 시장은 여전히 불안정하기 때문이다. 

아울러 유럽 및 미국 일부 지역에서 이례적인 고온과 건조한 날씨가 지속돼 식량 공급에 새로운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. 

롭 보스 국제식량정책연구소(IFPRI)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“단기적으로는 확실히 (국제 곡물) 가격이 조정될 것”이라고 밝혔다. 

그는 “그러나 아직도 상당히 어려운 상황에 있기 때문에 상황이 안정되고 좋아지고 있다는 예측을 하는데 매우 신중할 것”이라고 부연했다."  




https://www.kita.net/cmmrcInfo/cmmrcNews/cmmrcNews/cmmrcNewsDetail.do?searchOpenYn=&pageIndex=1&nIndex=69745&indexArray=&sortArray=&sSiteid=2&searchReqType=detail&pcRadio=&categorySearch=&searchStartDate=&searchEndDate=&searchCondition=TITLE&searchKeyword=&continent_nm=&continent_cd=&country_nm=&country_cd=&sector_nm=&sector_cd=&itemCd_nm=&itemCd_cd=







첨부파일
비밀번호
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목록 수정 답변
댓글 수정 비밀번호 :
/ byte

비밀번호 :



WORLD SHIPPING

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:

GO
close